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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중요한 '학업역량' 학생부에 제대로 드러내려면?

date_range 2021.05.24 remove_red_eye 1296

출처 : https://www.ebsi.co.kr/ebs/ent/enta/retrieveEntNewsView.ebs

 

-학업역량, 학생 선발 시 대학이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요소  
-실제 학생부 기록 참고해, 학업역량 보여주는 학생부 기록 방법 찾자!

*사진 제공=인천대인고

연세대, 중앙대, 건국대, 경희대, 한국외대, 서울여대 등 6개 대학이 공개한 ‘학종 평가 표준안’을 보면 대학은 지원자의 ▲인성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등을 평가한다고 나와 있다. 

다른 대학들도 이와 비슷하다. 대학 모두가 같은 평가 지침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표현법만 다를 뿐 내용에는 큰 차이가 없다. 

예를 들어 어떤 대학은 ‘발전가능성’ 대신 ‘잠재능력’을 평가 항목에 두는데, 어휘만 다를 뿐 의미는 비슷하다. 또 평가 항목에 ‘전공적합성’이 없는 대학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도 ‘학업역량’이나 ‘발전가능성’ 등에서 전공적합성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다. 

‘학업역량’을 최우선해 평가한다는 대학조차도 학생의 ‘발전가능성’이 매우 뛰어나다고 판단하면 성적이 약간 못 미치더라도 선발하는 경우가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이 정성평가로 이루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지금부터 대학이 학업역량을 어떤 방법으로 평가하는지 자세히 살펴보자. 



학업역량, 학생 선발 시 대학이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요소

⟹ 성적은 좋았는가?
⟹ 어떤 탐구를 어떻게 했는가?


‘학업역량’‘학업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수학 능력’이라고 정의된다. 고교 과정의 학업을 폭넓게 수행하고, 대학 입학 후 학업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

대학이 학생을 선발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이 ‘학업역량’이다. 대학은 학업역량 평가를 통해 학생이 고교 과정의 학업을 폭넓게 수행했는지, 그리고 대학 입학 후 학업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을지를 확인한다. 

일반적으로 내신 성적, 내신 등급의 변화 추이 등으로 이를 확인하는 것이 기본이다. 하지만 한편으로 대학은 학생이 학교생활에서 학업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어떻게 해왔는가에 대해서도 중요하게 바라본다. 따라서 단순히 활동을 수행한 결과에 그치지 않고 노력한 과정이 구체적으로 드러날 수 있도록 생기부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 

다음 체크리스트는 대학이 해당 역량을 평가할 때 반드시 체크하는 항목이다. 학업역량을 평가할 때는 ▲학업성취도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탐구활동 등 세 항목을 주목해 본다. 다음의 항목별 체크리스트를 읽고 자신의 역량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보자. 부족한 부분이 보인다면 다양한 교과·비교과 활동을 통해 이를 보완해 가자. 




실제 학생부 기록 참고해, 학업역량 보여주는 학생부 기록 방법 찾자! 
성적이 계속해서 향상되지 않았더라도, 서류상에 학업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와 의지가 선명히 드러나 있다면 충분히 긍정적인 인식을 줄 수 있다. 그러니 교과 세특, 학업과 관련한 창체활동, 행특 등의 학생부 항목에 자신이 학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한 구체적인 과정이 명확히 드러나게 하자. 


▶진로활동 

… 참가하여 큰 호응을 얻음. 발표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새가 나는 실험을 통해 양력에 대해 탐구하고, 와이파이 전파전달 실험을 직접 기획함.

... 자신의 과학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됨. 평소 새로운 소재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소재를 이용한 물질의 합성 분야에 관심이 많음.



▶동아리활동 

새로운 주제를 선별하여 실험적으로 증명해내려는 의지가 강하며, 특히 물방울 현미경을 만드는 방법을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해­…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자기주도적 학습에 능함. 수업시간에 주의 깊게 듣고 공부하며 교과서의 오류를 찾아내기도 하였음.

… 정확히 파악하여 사건을 시간 순서대로 분석하는 능력이 우수하고 글의 흐름을 통해 새로운 낱말이나 어구의 의미를 추측하는 능력이 뛰어남.

… 목표 도달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태도가 보이며 부족한 체력요소를 발달시키고자 트레이닝 계획을 세워 부족한 면을 끌어 올리고자 하는 열의가 강한 학생임.

자신의 풀이과정을 조리 있게 설명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수업내용의 꾸준한 복습을 통해 완벽에 가까운 이해를 자랑함. 또한 수업 내에서 스터디그룹을 진행하여 함께 공부하는 즐거움과 책임감을 몸소 배웠으며, 문제의 접근법과 해결방법에 대해 정기적으로 논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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