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중점학교

PUNGSAENG HIGH SCHOOL

과학중점학교란?

  • 과학중점학교는 4개 이상의 과학교실과 2개 이상의 수학교실, 리소스실 등 을 구비하고,
    동 교실을 활용하여 과학·수학교육 중심의 과학중점과정을 개설·운영하는 일반계 고등학교입니다.
  • 본교는 2011년 교육부로부터 과학중점학교로 지정되어 운영하고 있으며, 2014년
    전국 최우수학교로 선정되어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우수한 교육성과를
    거두고 있는 과학중점학교의 선도학교입니다.

과학중점학교의 목적

  • 일반고등학교의 과학·수학 교육과정을 강화하여 맞춤형 전문 교육 기회 제공
  • 과학‧수학 교과 관련 융·복합적인 교육과정 및 체험활동 강화로 이공계 진로․진학 촉진
  • 과학·수학 전문교육, 체험·탐구, 진로체험 활동 등을 통해 창의성과 융합적 마인드를 갖춘 미래형 과학인재 육성

과학중점학교의 특징

구분 일반계 고교 과학중점학교 과학고
모집대상 일반학생 과학에 흥미와 관심이 높은 학생 과학적 성취 능력과
잠재력이 뛰어난 학생
모집방법 선지원 후추점 후기 일반계 고등학교와
동일한 방법(선지원 후추점)
면접, 영재성 검사 등
선발 전형 실시
학교규모 지역 여건에 따라 학급수 결정 일반계 고등학교에 2개 이상의
과학중점학급을 개설
학급당 20명 기준, 지역 여건에 따라 학급수 결정
교과 교육과정 일반계열 교육과정 일반계열 교육과정에 과학·수학
비율 확대, 과학계열 전문교과
추가
과학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과학·수학비율 30% 내외 45% 이상 60% 이상
비교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 과학·수학 관련 체험활동 확대 R&E 등 과학연구 관련
집중 비교과 활동

과학중점과정 학생선정 일정 및 선정 기준

※ 과학중점과정 학생 선정 일정

  • 2월
    과학중점과정 선정위원회 구성
    과학중점과정 선정 기준 작성
    신입생 학교 안내 교육
  • 3월
    학부모연수
  • 7월~9월
    과정 선택 희망 조사
  • 12월
    과학중점과정 최종 선정

※ 과학중점과정 학생 선정 기준

평가영역 평가내용(배점) 반영
비율
과학·수학
체험활동
교내외 수학·과학 관련 대회 참가(10) / 과제연구대회 참여(10)
수학·과학 체험활동 평가(10) / 수학·과학 동아리 활동(10)
40%
적성 평가 담임평가 과학·수학에 대한 흥미도(5) 10%
과학·수학교사 평가 수업 중 관찰 결과를 토대로 탐구수행능력 평가(5)
수학·과학 교과 성적 1학년 1·2학기 과학·수학 내신 원점수 성적 50%
합계 100%

* 위 평가 내용 중 일부는 과학중점학교 선정위원회 협의에 의해서 다소 변경될 수 있음.
* 세부 평가 기준은 과학중점학교 선정위원회에서 정함.

※ 과학중점과정 편성·운영 방안

  • 적용 대상 : 2021학년도 2, 3학년
  • 주요 변경 사항
    -1학년 과학 이수단위 증가 : 8단위 이상 → 10단위 이상
    - 심화과목 → 전문교과로 변경
    - 1학년 교양과목(과학교양)을 의무 이수를 권장 이수로 완화
  •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구분 주 요 내 용
1학년 공통
  • 과학(통합과학 8단위, 과학탐구실험 2단위 포함) 10단위 이상, 수학교과 8단위 이상 편성
    ※ 과학교양을 교양교과로 1학년에 편성하는 것을 권장
  • 수학 과목은 수준별 수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지원
  • 연간 40시간 이상의 과학관련 체험활동(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
    ※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20시간(단체활동 필수) 인정, 학교프로그램 및 학교가 인정하는 외부 프로그램에
    개별적 참여하는 체험프로그램 20시간 이상 운영
과학중점과정
  • 3년간 과학‧수학 교과에서 총 교과 이수단위의 45% 이상 이수
  • 과학 8과목(물리학‧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 Ⅰ,Ⅱ) 이수
  • 수학 4과목(수학Ⅰ‧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등) 이수
  • 과학융합(또는 과학교양) 1과목 이상, 과학계열 전문 교과Ⅰ 2과목 개설
  • 교육과정 또는 방과 후 활동과 연계한 학생연구활동(과제연구, R&E 등) 필수 운영(학생연구활동 성과 발표회 실시)
중점과정
편성‧운영방법
  • 과학융합(또는 과학교양), 과학계열 전문교과Ⅰ(화학실험, 물리학실험 등) 기본 2단위 편성‧운영
  • 과학계열 전문 교과Ⅰ중 2과목을 2단위씩 또는 1개 과목을 4단위로 이수 가능
  • 과학융합(또는 과학교양)은 교양교과로 편성하고, 과학교사가 담당하되, 관련 내용 교사와 Co-Teaching 할 수 있음
평가방법
  • 보통교과, 전문교과Ⅰ : 교육부훈령 제195호 제15조 ①에 따라 평가를 시행하고 동조 ④에 의거 학생부에 기재
  • 교양 교과 : 교육부훈령 제195호 제15조 ⑦에 의거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시 과목명 및 이수단위를 입력하고 ‘성취도’란과
    ‘석차등급’에는 ‘P’를 각각 입력
기타
  • SCIENCE5050(학생활동중심수업), STEAM수업 정책 실현
  • 과학선도학교로서의 거점 역할 (워크숍, 협의회, 수업공개 등)
  • 과학,수학 학생동아리 5개 이상 운영
  • 과제연구 등 학생연구활동, 과학나눔 등 학생봉사프로그램 운영
  • 학교 내 학급 간 서열화를 유발할 수 있는 과학중점과정 대상 학생 선발 및 우열반 형태 운영 금지

※ 적용 대상 : 2021학년도 1학년

  •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구분 주요 내용
공통(1학년)
  • 과학(통합과학 8단위, 과학탐구실험 2단위 포함) 10단위 이상 편성
    ※ 과학교양을 교양교과로 1학년에 편성하는 것을 권장
  • 수학교과 8단위 이상 편성
  • 연간 40시간 이상의 과학‧수학‧정보관련 체험활동(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
    ※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20시간(단체활동 필수) 인정, 학교프로그램 및 학교가 인정하는 외부 프로그램에 개별적 참여하는 체험프로그램 20시간 이상 운영
과학중점
  • 과학중점과정은 「과학중점과정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결정
  • 3년간 과학 교과, 수학 교과, 정보 관련 교과에서 총 교과 이수단위의 45% 이상 이수
  • 과학 7과목(물리학‧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Ⅰ,Ⅱ) 이상 이수
    ※ 물리학‧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Ⅰ4과목 필수 이수
    ※ 과학Ⅱ 과목별 4단위 이상 개설
  • 과학융합(또는 과학교양), 과학계열 전문교과Ⅰ, 정보·통신 전문교과Ⅱ 중 4단위 이상 개설
  • 교육과정 또는 방과 후 활동과 연계한 학생연구활동(과제연구, R&E 등) 필수 운영(학생연구활동 성과 발표회 실시)
  • 교육과정 내 STEAM 및 융합인재교육 실시
중점과정
편성‧운영방법
  • 과학융합(또는 과학교양), 과학계열 전문교과Ⅰ(화학실험, 물리학실험 등), 정보·통신 전문교과Ⅱ(정보통신, 프로그래밍 등) 기본 2단위 편성‧운영
    ※ 1개 과목을 4단위로 이수 또는 2개 과목을 2단위씩 이수 가능
  • 과학융합(또는 과학교양)은 교양교과로 편성하여 과학교사가 담당하되, 관련 내용 교사와 Co-Teaching 가능
  • 과학‧수학‧정보 분야 진로와 관련하여 학생이 희망하는 다양한 교과목 개설 노력
평가 및 기록
  •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경기도교육청 고등학교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에 따름
기타
  • 학생활동중심수업, 과학교과 수행평가 50% 이상 실시
  • 과학선도학교로서의 거점 역할(워크숍, 협의회, 수업공개 등)
  • 과학·수학·정보 관련 학생동아리 5개 이상 운영
  • 과제연구 등의 학생연구활동 및 과학나눔 등의 학생봉사프로그램 운영
  • 학교 내 학급 간 서열화를 유발할 수 있는 과학중점과정 대상 학생 선발 및 우열반 형태 운영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