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들어가는 학생중심의 풍생고등학교 교육과정

처음으로 나 스스로에게 질문하기 시작했습니다.
- 뭘 할 때 나는 즐겁고 행복하지?
- 어떤 걸 좋아하고,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 걸까?
- 이루고 싶은 꿈을 찾고 듣고 싶은 수업을 선택하는 학생 중심의 학교
우리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인문⋅사회⋅자연⋅공학의 통합 교육과정 실현을 위한 자유수강제 운영 |
소인수 과목에 대한 주문형 강좌 개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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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급과학(물리학/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의 소인수 선택과목에 대한 교육과정 내 주문형 강좌 개설(13명 이하) |
학생 개별화 교육과정 실현을 위해 다양한 이수 경로 마련 |
학생 수준과 적성을 고려한 과목 편성 강화 및 학생의 과목 선택권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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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 선택 중심 교육과정 (공통과정)
- 각 교과의 기초 소양 함양과 기본 학력 보장을 위한 공통 과목 개설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등)
- 2, 3학년에 주로 이수하게 되는 일반선택과목, 진로선택과목의 토대를 마련하는 교육과정 운영
- 학생의 꿈을 키우는 창의적 체험활동(자율/동아리/봉사/진로활동)을 지원하고 맞춤형 진로⋅진학 교육 실시
2·3학년 : 선택 중심 교육과정 (통합이수과정)
- 학생 각자의 적성과 진로에 따른 맞춤형 교육을 위한 선택과목 개설
- 체육⋅예술 계열/ 인문⋅사회 계열/ 자연⋅공학 계열/ 과학 중점 과정 등 자신의 진로에 따른 과목 선택 (각 교과 및 교과 영역 간 선택 가능)
우리 학교는 고교학점제를 함께 만들어 갑니다.
고교학점제란?
- 학생의 입장에서 고교학점제는 자신의 진로에 따라 필요한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하고, 이수한 학점이 일정한 기준에 도달했을 때
졸업을 인정받는 교육과정 제도입니다. -
학교의 입장에서 고교학점제는 학교 안팎을 넘나드는 교육과정 체제를 구축하여
학생들의 과목선택권을 보장하고 학교교육과정의
다양성을 확보하여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고등학교 교육을 혁신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함께 만들어 가는 고교학점제
❖ 학생 과목 선택권 보장
- 학생 진로에 따른 과목 선택 가능 및 교과 영역 간 선택 확대
- 학년⋅학급 중심에서 과목 중심으로
❖ 교육과정운영 체제 확대
- 학교 간, 대학 및 지역사회 등과의 연계를 통해 학습경험 다양화, 특색화 가능
- 단위학교 한계를 넘어서는 교육과정 운영 범위 확대
❖ 학생 진로교육
- 학생 과목 선택시 진로 고려
- 과목 선택 시 담임 및 진로 담당 교사와 상담 활동 진행
❖ 학생 성장중심 평가
- 교수/학습/평가 일체화의 과정중심평가 및 교사별 평가 가능
- 진로선택과목 등급 미산출 도입
❖ 학생 참여형 수업
- 학생 수업 만족도 상승 및 학생 학습 책임감 향상
우리 학교는 교육부 지정 과학 중점 학교입니다.
학년 | 과정 | 교육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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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 공통 |
- 과학(통합과학 8단위, 과학탐구실험 2단위 포함) 10단위 이상 편성 - 수학교과 8단위 이상 편성 - 연간 40시간 이상의 과학/수학/정보관련 체험활동(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 |
2,3학년 | 일반과정 | - 일반계 고교 교육과정과 동일 |
과학중점과정 |
- 3년간 과학 교과, 수학 교과, 정보 관련 교과에서 총 교과 이수 단위의 45% 이상 이수 - 과학 7과목(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Ⅰ,Ⅱ)이상 이수 - 과학융합(또는 과학교양), 과학계열 전문교과Ⅰ, 정보⋅통신 전문교과Ⅱ 중 4단위 이상 개설 - 교육과정 또는 방과 후 활동과 연계한 학생연구활동(과제연구·R&E 등) 필수 운영 (학생연구활동 성과 발표회 실시) - 교육과정 내 STEAM 및 융합인재교육 실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