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e_range 2022.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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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재된 역량 관련 구체적인 에피소드를 찾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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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과학고 '졸업생 선배와 함께 하는 STEAM 멘토링' [사진 제공=충북교육청]
서류 기반 명접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의 역량을 엿볼 수 있는 질문이 제시된다.
다음은 명지대가 소개하는 자율활동 관련 면접질문 사례이다.
지원자의 자율활동 특기시항
학급자치회 부회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함. 매사 반 친구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먼저 다가가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임. 학급 의견을 모아야 하는 상황에서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모든 친구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조정하며 학급회의를 이끌어감.
위 내용은 지원자가 학급 부회장으로 솔선수범하고 반 친구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기록이다.
하지만 모든 의견을 반영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인데, 그런 자세한 내용은 특기사항에 기록돼 있지 않다. 따라서 면접자는 이 부분에 의문을 가지고 질문을 던질 수 있다.
이와 같이 학생부 자율활동 항목에서는 생기부에 기록된 자율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요구하거나 관련 사례를 듣고자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자율활동에 기록된 역량을 발휘한 다른 사례나 관련 활동 시 느낀 점에 대해서도 물을 수 있다.
따라서 면접 시 바로 답변할 수 있도록 기록과 관련한 구체적인 에피소드를 직접 발표해보는 연습이 도움이 된다.
[면접 질문]
1. 학급자치회 부회장으로서 모두의 의견을 반영하기가 어려웠을 텐데, 어떻게 모든 친구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했는지 그 사례를 구체적으로 말해볼래요?
2. 이 외에도 교내활동 중에 의견을 수렴했던 경험이 있나요? 의견 수렴과정에서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면접 자료 출처: 2023학년도 명지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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