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진학자료실

PUNGSAENG HIGH SCHOOL

수시 인‧적성 면접에서 가장 자주 나오는 질문은?

date_range 2021.10.11 remove_red_eye 13

수시 원서접수는 끝났어도 수험생들의 대입 준비는 끝나지 않았다. 특히 학생부중심전형, 그 중에서도 면접이 있는 전형을 지원한 학생은 남은 기간 동안 수능 준비와 함께 면접을 준비해야 하다 보니 부담감이 더욱 크게 다가온다. 이에 진학사가 대입 수시 면접 중 인적성 면접에서 자주 등장하는 질문과 그 대비법을 소개한다.


지원 동기 및 자기소개는 단골 질문

 

개별 수험생들의 면접 후기 또는 각 교육청에서 발간하는 전년도 면접 자료집 등을 통해 인적성 면접 시 자주 나오는 질문을 분석한 결과, 수험생들에게 가장 많이 했던 질문은 지원동기 또는 자기소개였다.

 

많은 경우 첫 질문으로 나오는 문항이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중간에 나타나기도 했다. 지원 동기의 경우 대학 또는 학과로 한정하여 지원한 이유를 묻거나 진로 희망과 연계하기도 하였는데 진로 희망과 연계한 질문의 경우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를 묻는 질문도 있었다.

  

자기소개의 내용은 보통 1분 내외의 시간이 주어졌으며, 특별한 조건이 주어지는 경우는 없었다.

  

  

추가 질문으로 구체적 경험묻는다

  

지원 동기 또는 자기소개를 첫 질문으로 답변하게 되면, 대부분 답변 내용을 바탕으로 보다 구체적인 경험을 묻는다. 예를 들어, 경영학과에 지원한 학생이 경영학과에 진학하기 위한 노력으로 경영 관련 동아리 활동을 했다고 답변을 하는 경우,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또는 역할)을 했는지, 배우고 느낀 점은 무엇인지등에 대한 추가 질문이 이루어졌다.

  

경우에 따라 학생의 답변 내용이 아닌 제출 서류(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등)에 드러난 궁금한 점을 질문하기도 하는데, 대부분은 구체적인 경험 내용이나 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 등을 묻는다. 예를 들어, 생명분야에 대한 관심이 있는 학생이 코로나19 감염병의 확산과 관련하여 “SIR모형에 대한 연구를 했다고 답했다면, 구체적으로 SIR모형에 대한 이해 여부, SIR모형을 이해하기 위한 학생의 구체적인 노력 등에 대하여 질문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의미 있는 활동으로 보일 수 있는 활동이 서류에 있다면 반드시 구체적인 활동 과정, 이론적 이해를 비롯하여 의미가 있었던 이유에 대한 답변까지 사전에 준비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에 간절함 보여라

  

10분 내외의 면접이 끝나고 나면 평가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느냐였다. 이때 대부분의 학생들이 꼭 합격하여 우수한 교우들, 교수님들과 함께 공부하고 싶다는 식으로 답변을 마무리하는 편이지만, 앞서 답변한 내용 중 보완하고 싶은 내용이 있거나 정말 궁금한 점을 묻기도 한다.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에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가장 긍정적일 수 있는 답변은 학생의 간절함과 본인이 꼭 선발되어야 하는 이유를 어필하는 것이다. 단순히 꼭 합격하고 싶다가 아니라 본인의 진로 희망에 있어서 해당 대학교, 해당 학과에서만 배울 수 있는 내용을 배우고자 하는 열정과 함께 본인만의 강점이 어떤 점에서 해당 대학에 적합한지를 잘 드러낼 수 있도록 짧고 임팩트 있게 답변하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서는 사전에 지원 대학 및 학과에 대한 사전 조사를 통해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그 내용을 숙지한 후 면접에 임할 필요가 있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대학에서 공개한 전년도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또는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등을 통해 각 대학 및 학과에서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숙지하고 미리 준비하는 것은 면접 준비의 기본이라며, “기본적인 질문 외에 이런 질문이 나올까 싶은 질문까지 꼼꼼하게 준비해야 면접 시 당황하지 않고 준비한 내용을 충분히 답변할 수 있으므로,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예상 질문을 뽑고 답변하는 연습을 반복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첨부파일

이전글 [1학년오천반] 6텀 3주차 학습결과
다음글 수시 합격 부르는 ‘면접 준비 방법’…체크리스트 작성해야
목록